MY MENU

자료실

제목

2022 청소년문화포럼 학술대회: 논문공모전 우수논문 발표 자료 및 동영상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2.12.14
첨부파일0
조회수
303
내용




2022 청소년문화포럼 학술대회 토론문


김 민(순천향대학교 청소년교육상담학과 교수)


언제였던가? 시쳇말로 교재 기반 교과 강의, 대학원생들과 다람쥐 쳇바퀴처럼 돌아가는 수업과 연구지도, 정형화된 연구재단 프로젝트에 일상이 쉬이 매몰되다 보니, 개인적으로 한때 오리엔테이션 되었던 문화적 상징에 대한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은 오래된 추억이 되었다. 석사 논문 주제를 텔레비전 메시지에 대한 기호학적 해석으로 풀어내면서 문화적 텍스트에 대한 기호학적 조망과 분석, 그리고 그에 근거한 해석을 진행하면서 은근히 개인적으로 즐겼던 기억이 불현듯 난다. 오랜만이다. 이런 기억과 즐거움을 오랜만에 불러일으켜 준 글이다. 문화사회학 혹은 문화이론의 범주 안에서 텍스트의 상징과 이미지, 의미, 서사적 맥락을 살피면서 의미 생산구조와 담론, 잠재된 욕망과 이데올로기 등을 해석하고 담론화하는 작업을 오랜만에 경험하게 해 준 발제자에게 우선 감사를 드린다.

최근 청소년은 물론이고 게임 매니아들에게 널리 알려진 시리어스 게임을 정면으로 마주 보게 하고, 이중 언폴디드 트릴로지(trilogy)를 청소년 문학교육의 관점에서 살펴보게 한 발제자의 글은 토론자에게는 매우 흥미로운 도전이자 게임이었다. 아울러 이 글이 제시하는 문학교육의 다양한 방법론은 청소년 그가 게임플레이어든 아니든 - 과 함께 할 수 있는 융합적 교수-학습방법이며 탐구이고, 활동이자 실천이다. 시의성과 실천성도 아울렀다. 동시에 학술적 관점에서 게임과 교육, 미디어와 상징, 기호와 의미를 연결짓고 분석과 해석을 통해 역사적 진실과 평화, 인권을 이어 게임과 문학교육에 적잖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토론자는 발제자가 언폴디드 3부작 시리즈를 게임 예술로서 부여한 여러 특징들, 예컨대 상호텍스트성, 서사성, 실패의 수사학과 같은 특징을 도출하는 과정과 결론, 그리고 제주 4.3에 대한 예술적 체험과 역사적 진실에 대한 성찰을 부여하는 게임의 효과에 대해 달리 할 말을 갖고 있지 않다. 다만 시리어스 게임이 흔히 그러하듯, 게임개발자 혹은 게임(기획)사가 애초 개발단계부터 기대하는 효과, 영향과 함께 게임 혹은 게임 플레잉 그 자체가 게임을 하는 과정에서 게임 플레이어와 게이머에 자연스럽게 미치는, 그리고 의도하지 않은 영향을 구분하여 제시하였다면 어떠했을까 하는 기대를 가져 본다. 이것은 마치 명시적이고 조직화된 교구재(교과서, 교재, 참고서 등)와 교육과정, 그리고 그에 근거한 교육 행위(교수방법)가 명징하게 드러내는 교육목적과 효과가 있는가 하면, 이와는 달리 잠재적 교육과정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효과, 그리고 학습자 자신의 주도적 학습을 통해 얻는 깨달음, 직관과 통찰 같은 효과가 확연히 다른 것과 다르지 않다. 다시 말하면, 게임이란 텍스트는 텍스트에 부여된 상징과 의미, 의미구조, 서사성에 기반한 명시적이고 조직화 된 교육적 효과 좀 더 나아가 교육적 효과 이외의 문화심리적, 사회적 효과 이외에 개별 행위자 중심의 문화적 행위이니만큼 텍스트와 주체 간의 유연하고 개방적이며 상호작용적인 관계에서 드러나는 다양한 영향력과 효과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후자, 텍스트와 행위자(개별주체) 간의 관계가 어떻게 설정되느냐에 따라 명시적이고 조직화된 효과는 반감하거나 증폭할 수 있고, 예측하기 어렵거나 자연스런 효과 역시 존재하거나 그 폭과 깊이, 크기가 달라질 가능성이 크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발제자가 제시한 다양한 언폴디드 게임의 효과는 게임(텍스트)과 행위자와의 관계에서 달리 결정되는 효과로 보일 수 있다는 점이다.

응당 이 연구가 실증 연구가 아니니만큼 이에 대한 과학적 견해나 결과를 기대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시리어스 게임의 한 사례를 통해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일종의 프레임을 우린 설정하고 또 확보하게 됨으로써 이에 근거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관심을 충분히 갖게 되었다. 이 연구가 우리에게 그리고 적어도 토론자 개인에게 준 가장 큰 공이 아닐까 싶다. 앞으로 연구자의 지속적인 연구 관심과 노력을 기대한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